상단영역

본문영역

몸짱 되려면 아침식사를 꼭 챙겨야 하는 이유

  • Editor. 채태원 기자
  • 입력 2023.12.08 18:00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17년 7월호(82호)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17년 7월호(82호)

아침은 꼭 먹고 다니라는 엄마의 잔소리를 새겨들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사람들 말처럼 아침 식사는 정말 ‘하루 중 가장 중요한 끼니’일까? 짧게 답하자면 그렇다. 하지만 주의할 사항이 몇 가지 있다. 일단 언제, 얼마나 자주 먹느냐보다 무엇을, 얼마나 먹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당신의 목표가 지방 감량이든, 근육 성장이든, 건강관리든 상관없다.

그 다음에 주의할 점은 아침 식사를 굳이 아침에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일어나자마자 먹을 필요도 없다. breakfast는 fast(금식, 단식)를 break(깬다)한다는 뜻이므로 언제든지 첫 끼를 먹으면 그게 바로 아침 식사가 된다. 저녁에 먹더라도 마찬가지다.

사실 잠자리에서 일어나 몇 시간이 지나기 전까지는 배가 고프지 않는 사람도 있는데 그래도 아무런 문제는 없다. 억지로 먹을 필요 없다. 배고파질 때까지 기다리자. 하지만 배고파질 때에 대비는 해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 공복으로 출근한 후 책상 앞에서 배가 고파졌는데 건강한 먹을거리가 주변에 없는 상황이 바로 최악의 시나리오다. 그러면 어떻게 될까? 그냥 참으면서 허기를 채우지 않으면 일에 집중하기도 힘들고, 점심 때 폭식할 확률도 높아진다. 혹은 참지 않고 눈에 보이는 음식을 닥치는 대로 먹을 수도 있다. 복도 자판기에서 불량 식품을 사 먹거나 휴게실에 있는 쿠키를 잔뜩 먹어서 동료들의 노여움을 사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니 미리 준비하자. 싸 갈 수 있는 건강한 아침 식사를 미리 만들어 두자. 8시간 자는 동안(건강을 챙기는 사람이라면 매일 7~9시간은 자야 한다) 아무것도 먹지 못한 몸에 공급할 단백질과 미량영양소가 충분히 함유된 음식이어야 한다.

 

라라 맥글라샨(Lara McGlashan, MFA, CPT)    정리 채태원

저작권자 © 맥스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