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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LO MAN]스릴은 물론, 자연과 하나 되는 느낌까지! 나만의 길을 개척한다. MTB 라이딩

90 2017.06.13 1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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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릴은 물론, 자연과 하나 되는 느낌까지

나만의 길을 개척한다. MTB 라이딩

산악용 자전거, 일명 MTB(Mountain Bike)는 험한 산길을 달리며 속도감과 스릴을 만끽할 수 있는 라이딩을 하며 자연과 하나가 되는 친환경 레포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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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는 1970년대 스포츠의 천국 미국에서 탄생했다. 모험을 즐기던 청년 ‘게리 피셔’는 친구들과 산에서 더욱 스릴 넘치는 라이딩을 즐기길 원했다. 그는 기존 자전거에 모터사이클 부품을 적용, 프레임 구조와 타이어, 휠 등을 개조해 산악 라이딩을 즐기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의 도전은 이후 산악자전거의 기초가 되어 다양한 장르의 MTB 문화를 이끌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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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를 즐기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 MTB로 자전거 도로를 달리며 ‘목적과 다른’ 라이딩을 즐기던 이들이 산으로 향하고 있다. 위험천만해 보이는 산악자전거의 매력은 무엇일까? 안정성과 돌파력, 끈기를 테스트 한다는 등 다양한 가치가 있겠지만 많은 사람이 스릴을 최고의 매력으로 꼽는다. 꼭 험한 산을 달릴 필요는 없다. 낮은 산에서도 충분히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전국 산악의 임도는 2만km가 넘으며, 사계절이 뚜렷한 만큼 어디를 달리든 다양한 풍광을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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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의 특징

먼저 MTB를 알아보자. MTB는 산악 라이딩 특유의 강한 충격으로부터 라이더를 보호하고, 거친 험로를 효과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자전거를 의미한다. 비교적 크고 두꺼운 프레임과 바퀴를 장착하고, 일반 도로와 달리 주행 환경과 코스가 자주 바뀌는 장르적 특성에 맞춰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포지셔닝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이따금 일반 도로를 달려야 할 생활 자전거가 MTB의 형태를 띠고 있어 혼동되는 경우가 있는데, 목적이 다른 만큼 차분히 살펴보면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강한 충격으로부터 라이더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유사 MTB가 아닌, 전문적인 MTB를 이용해야 한다. MTB는 일반 자전거와 어떻게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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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자전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프레임. 통상적으로 MTB는 강성과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스틸을 비롯해 크롬몰리브덴, 알루미늄, 티타늄의 합금을 많이 사용해 왔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경량성도 얻을 수 있는 카본 파이버도 많이 사용한다.

타이어

타이어는 주행 중 자전거가 지면에 맞닿는 유일한 부분으로, 동력 전달과 방향 전환, 제동, 충격 흡수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래서 MTB 타이어는 특히 두껍고 투박하며, 돌기를 지닌다. 두껍고 넓은 MTB 타이어는 접지력과 안정된 조향을 위해서이며, 돌기는 노브(Knob)라고 하는데, 주행에 필요한 접지력과 추진력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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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펜션

서스펜션은 충격을 감쇄해주는 장치다. 자전거에서 서스펜션의 역할은 지면에서 오는 충격과 반동을 흡수해 라이더에 전해지는 진동을 최소화하고 승차감을 향상해주는 것이다. 앞바퀴에만 서스펜션이 달린 것은 하드테일(Hard Tail), 앞/뒤 모두 서스펜션이 달린 것은 풀 서스펜션(Full Suspension)이라고 하며 이는 MTB 장르에 따라 서스펜션의 길이 등으로 다시 한번 나뉘게 된다.

브레이크

MTB는 강한 제동력을 필요로 한다. 산이라는 지형의 특성상 시야가 넓지 않아, 등산객이나 낭떠러지, 바위 등에 빠르게 대처해야 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바퀴의 림을 마찰하는 V브레이크를 많이 이용했으나, 현재는 바퀴의 중심부에 연결한 로터를 이용하는 디스크브레이크가 대중화되었다. 강한 제동 성능은 물론, 진흙이나 수분 등으로 바퀴가 오염되어도 비교적 변함없는 제동력으로 MTB 라이딩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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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준비가 끝이 아니다. 반드시 챙겨야 할 아이템

자전거를 준비했다고 모든 준비가 끝난 것은 아니다. 자전거 라이딩에는 반드시 함께해야 할 친구들이 있다. 바로 안전장구다.

가장 중요한 안전장구는 헬멧이다. 자전거 낙차 사고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지면에 닿는 부분이 바로 머리이기 때문. 머리둘레에 맞는 헬멧을 선택한 후, 헬멧의 하단이 눈썹 위에 오도록 착용한다. 헬멧을 앞으로 당겨 써야 헬멧의 뾰족한 앞코가 라이더의 코보다 돌출되어 낙차해도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턱끈은 손가락 하나 정도가 들어갈 수 있도록 조절한다. 

낙차 사고에서 머리 다음으로 가장 많은 부상을 당하는 곳이 바로 손이다. 무의식적으로 땅을 짚게 되기 때문이다. 장갑은 낙차 사고에서 손을 보호하는 것 외에도 핸들에 가해지는 진동으로 인한 피로를 줄이는 데도 한몫을 한다. 

고글은 날벌레나 모래알이 눈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에 착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글은 헬멧의 턱끈 바깥으로 착용해야 하는데, 이는 낙차 시 턱끈 바깥으로 착용한 고글이 얼굴에서 분리되어 고글이 얼굴에 닿아있는 상태에서 부러지는 등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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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과 배려가 있는 라이딩

산에서 MTB를 즐길 때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사고는 언제나 예상치 못한 곳에서 발생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등산객과의 마찰이다. 폭발적으로 늘어난 등산 인구와 함께, 라이딩 사고 빈도 또한 잦아졌다. 때로는 ‘임도의 주인’에 관한 논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일부 MTB 클럽과 지자체들이 MTB 전용 코스를 개발해 건전한 MTB 문화 정착에 힘쓰고 있기도 하니, 라이딩 코스 선정 시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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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슬앤맥스큐> 2017년 5월호 / 글·사진 이동복 자료제공 자이언트 코리아, 대진인터내셔널 사진제공 자전거 생활

 

<머슬앤맥스큐> 2017년 5월호에서 'MTB를 시작하는 방법과 MTB 종류'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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